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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스마트폰 시장

현황과 발전방향






. 스마트폰 판매시장 규모 축소  



  한국 스마트폰 판매시장 규모가 지난해 세계 4위에서 올해 10위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보조금 규제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예상보다 급속히 줄어든 탓이다.
  한국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둔화됨에 따라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스마트폰 산업이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시장이 둔화됨에 따라서 국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마트폰은 휴대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로 하여금 높은 인기를 형성하였다. 스마트폰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왔던 것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많은 업체들이 스마트폰 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경영전략을 통해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던 스마트폰 시장은 최근 들어서 성장세가 낮아지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통해 다시금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상태 



  SA는 한국 스마트폰 시장 순위가 2018년에 10위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스마트폰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최근 몇 년간 급속히 성장한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가장 큰 원인은 시장의 포화상태에 이르렇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고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은 단기간의 소모성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반복적인 구매행위가 발생하지 않게 된다. 보다 많은 고객이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매출을 향상시키기 어려운 일이다.

  국내시장의 경우에도 스마트폰 시장이 최근까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왔으나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신규 고객이 발생하지 않고 그에 따라 판매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포화상태에 도달한 시장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해야 한다.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다





. 보조금 규제의 영향 



  시장이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위축하고 있는 것은 방통위의 강력한 보조금 규제 탓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보조금 규제로 스마트폰 단말기 가격이 너무 비싸져 스마트폰을 바꾸는 수요가 감소한 것이다.
  한국 스마트폰 시장의 판매량이 하락하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보조금 규제 때문이다. 보조금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보조금은 스마트폰 구매를 확대하기 위해서 업체에서 지원하는 것으로서 고객들은 이를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는 일이다.

  통신업체에서는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원하며 공격적인 마케팅활동을 실시해왔다. 하지만 지나친 경쟁이 벌어짐에 따라서 고객들이 피해를 입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판매점마다 제품의 급격한 가격차이가 발생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이에 대한 규제를 강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보조금 규제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을 저해시키고 있다





. 단말기유통법 시행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발효하면 스마트폰 시장은 더 위축될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는 통신사들의 지나친 보조금 경쟁과 소비자에 따라 스마트폰 가격이 크게 달라지는 이용자 차별을 막기 위해 단말기유통법을 추진중이다.

  정부에서는 소비자들이 입는 피해를 막기 위해서 단말기 유통법을 추진하고 있다. 단말기유통법을 통해서 보조금을 비롯한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막으려는 것이다.

  업체들의 지나친 마케팅전략으로 인해서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긴 하지만 이를 규제하게 될 경우 스마트폰의 가격인상을 불가피한 일이다.

  정부에서 법적인 장치를 시행하게 되면 보조금을 비롯한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규제가 강화되며 이는 스마트폰 시장을 경직시키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소비자 피해를 막아야하는 것만큼 시장의 성장도 중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장의 성장을 방해하지 않는 측면에서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 한국기업의 경쟁력 약화 


  한국 제조업체들이 규제에 가로막혀 주춤하는 동안 중국이 강력한 내수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에서 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란 우려도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 한국 업체들의 경쟁력은 하락할 수 밖에 없는 일이다. 한국에서 적극적인 경영활동을 실시하지 못함에 따라서 판매가 부진하게 되는 것이다.

  한국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내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하여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필요한데 국내시장의 판매부진으로 해외시장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일이다.

  한국기업의 경쟁력 약화는 외국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한국기업의 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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