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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산업 현황과

발전방향 보고서






. 금융권의 주요 고객층 변화  



  100세 시대를 맞아 중·장년층과 노년층이 금융권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다.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들의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이들의 재무 여력이 힘을 발휘하고 있어서다.
  최근 금융권에서는 노년층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년층 고객이 주요 고객층으로 등장함에 따라서 이들을 겨냥한 금융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서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실버산업의 성장세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실버산업이 금융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은퇴한 노인들의 경우에 퇴직금을 비롯한 여유자금이 풍부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금융권의 입장에서 주요 고객이 되는 일이다. 이들은 여유자금을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버산업의 성장은 금융권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유자금이 늘어난다는 것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구매도 확대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일이다





. 실버산업의 성장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중·장년층과 노년층이 국내 경제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커지고 있다. 200263820억원에 달했던 실버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022조원을 넘어섰다.
  실버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진다. 평균수명 증가로 인하여 노인 비중은 늘어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노년층이 증가한다는 것은 이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는 것을 의미하는 일이다. 노년층이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인기를 끌게 되면서 관련 산업이 성장하게 된다.

  실버산업의 성장은 시대적인 흐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실버산업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노년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품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노년층 인구 중에서는 경제적인 능력이 있는 고객들도 많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수익 창출의 기회가 되는 일이다. 앞으로는 노년층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 노년층의 재무여력 증가 



  실제 이들의 재무여력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통계청의 가계금융·복지 조사 보고서에 있는 연령별 자산 현황을 보면 50대 이상의 자산 점유율이 전체의 58.1%를 차지하고 있다.
  노년층의 재무여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인다. 제태크와 노후대비를 적극적으로 추구한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노년층의 재무여력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에 노인들은 경제능력이 상실된 사람으로만 여겨져 왔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다. 경제능력을 갖춘 노년층 인구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활발한 경제활동과 효과적인 제태크를 실시하게 되면 안정된 노후생활이 가능하다. 노년층에서 오히려 적극적인 제품 구매가 나타날 수도 있는 일이다.

  경제여력이 높은 노년층 인구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실버산업에 대한 수익성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기업들은 실버산업을 겨냥한 경영전략을 시행해야 한다





. 뉴 실버 세대의 등장  


  은퇴 후 소일거리로 여생을 보내던 기존 노인들의 라이프 스타일 대신 젊은 세대와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새로운 뉴 실버세대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의 경제·사회적 영향은 더 커지고 있는 추세다.
  뉴 실버 세대가 등장함에 따라서 노년층에게서 새로운 소비문화가 나타나고 있다. 젊은 세대의 문화에 참여하고 함께 즐기는 노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나이에 대한 구분 없이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노인들이 많은 상황이며 이들이 축적된 자금을 바탕으로 활발한 소비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뉴 실버 세대의 등장은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고객층을 세분화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노년층의 제품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 없이 수익이 발생하는 일이다.

  뉴 실버 세대의 등장과 이들의 적극적인 경제활동 참여는 전체 산업의 성장을 촉진시키게 된다. 보다 많은 뉴 실버 세대를 양산하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 서비스 경쟁 심화 


  실버 세대를 위한 서비스 경쟁도 치열하다. 시중은행들은 60세 이상 부유한 노년층인 이른바 골드 실버를 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내놓고 있다. 전용 PB센터를 만들거나 직원들에게 시니어 응대 교육을 하는 건 기본이다.
  실버산업이 성장하면서 노년층 고객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게 되자 많은 업체들은 노년층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다. 고객 확보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노년층 고객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하기 위하여 전문 직원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직원들에 대한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교육을 통해 보다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이다.

  실버산업이 성장세에 있는 만큼 초기에 시장에 진출함으로서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한 일이다. 적극적인 시장 진출을 통해 노년층 고객을 확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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