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 관광객의

현황과 전망






. 중국의 새 관광법 시행  



  지난달 저비용항공사(LCC)인 이스타항공은 긴급 경영진 회의를 열었다. 중국의 새 관광법은 소비자 불만이 많았던 저가 패키지 관광상품 판매를 금지하고 쇼핑센터 방문 등의 일정을 강요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중국이 새로운 관광법을 시행함에 따라서 중국 관광객 숫자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관광객의 감소는 한국의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일이다.

  중국은 급격한 경제성장을 달성하며 국가의 부를 증대시켜 왔다. 국민들의 소득 수준 증가로 소비여력도 커진 상황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구매를 확대하고 있다.

  중국 국민들의 해외여행도 증가하고 있으며 해외여행을 통한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은 지리적으로 중국과 인접해있기 때문에 많은 중국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한국은 중국 관광객의 증가로 인해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가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왔다. 하지만 최근에 관광객 감소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 항공사들의 노선 축소 



  제주항공도 994편에서 지난달 61편으로 부정기 노선을 축소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중국 부정기편을 동남아 노선으로 전환하는 방향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관광객이 감소함에 따라서 항공사에서는 중국 노선을 축소하고 있다. 관광객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노선을 늘릴 이유가 없는 것이다. 노선의 확대는 비용을 발생시키는 일이다.

  많은 중국 관광객들이 비행기를 통해 한국을 여행하기 때문에 그동안 항공사들은 높은 이익을 창출하였다. 노선을 확대하며 관광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 관광객이 감소함에 따라 항공사들은 노선을 축소하며 비용을 줄이고 있다. 동남아 노선으로 전환하는 등의 경영활동을 통해 손실을 만회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관광객의 감소는 항공업계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항공업체의 수익성이 낮아지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중국 관광객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 중국 관광객 감소 



  전체적인 관광객 수가 줄고 있는 가운데 저가의 패키지 여행객 덕을 보던 쇼핑센터와 전세버스, 단체식당 등은 울상인 반면, 중산층 이상의 관광객을 상대하는 면세점과 특급호텔 등은 여전히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많은 이유는 한국 제품에 대한 우수성 때문이다. 우수한 성능의 한국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기 때문에 많은 중국 관광객이 한국을 찾고 있는 것이다.

  중국 국민들의 입장에서 한국은 다른 국가에 비해 여행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다. 적은 비용으로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일이다.

  중국 관광객의 제품 구매력이 크기 때문에 중국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이 한국의 입장에서 큰 이익으로 작용했지만 중국 관광객이 감소함에 따라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중국 관광객을 상대로 실시되던 사업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관광객 유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줄어들게 된 것이다. 중국 관광객을 늘릴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시점이다





. 여행업계의 수익저하 


  저가 패키지 상품을 팔던 여행업계는 초비상이다. 여행사들은 그동안 저렴한 여행 일정에 쇼핑센터 방문 등을 포함시키고 호객대가로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냈다.

  중국 관광객 감소로 인하여 여행업계도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 여행사들의 수익성이 낮아짐에 따라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을 수도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중국 관광객의 증가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강했기 때문에 많은 여행사들이 시장에 참여하였고 투자를 확대해왔으나 전망과는 반대로 관광객이 감소함에 따라 손실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중국의 새로운 관광법이 시행됨에 따라서 저렴한 패키지 상품의 판매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쇼핑센터 방문 등을 포함시킨 저렴한 패키지가 여행사 입장에서는 주요 수입원이라고 할 수 있다.

  저렴한 패기지 상품의 경우에는 쇼핑센터 방문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중국인들의 불만을 높이는 일이기도 하다. 여행사의 입장과 중국 관광객의 입장이 서로 충돌을 빚는 이유인 것이다





 

.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반면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은 주말을 맞아 중국인 관광객으로 붐볐다. 여행 일정에 쇼핑 장소를 미리 지정하는 게 금지되자 면세점 방문이 더 늘었다.
  저렴한 여행 패키지 상품이 없어짐에 따라서 전체 중국 관광객은 감소하고 있지만 고소득층 관광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면세점과 백화점을 찾는 관광객의 숫자는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의 새로운 관광법이 이들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이들의 구매는 오히려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새로운 관광법이 고객의 불만을 야기시키는 저가 여행 상품에 국한된 것인 만큼 고소득층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은 이러한 고소득층 관광객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