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라인 콘텐츠의 성장과

오프라인 콘텐츠의 몰락






. 오프라인 콘텐츠 업체의 파산 



  최근 1~2년 새 음반, 서적, 영상, 신문 등 오프라인 콘텐츠 유통 분야에서 비슷한 이유로 파산하거나 매각되는 업체가 속출하면서 전통적인 콘텐츠 업계가 설 땅을 잃어가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우수한 성능의 IT기기가 보급됨에 따라서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적극적인 구매의사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서 오프라인 콘텐츠 수요는 감소하고 있다. 오프라인 시장에 있던 수요가 온라인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오프라인 콘텐츠 업체들은 수익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파산하는 업체들도 발생하고 있다. 수요감소로 인하여 더 이상 경영활동을 지속하기 어려운 일이다.

  온라인 시장에 대한 수요 집중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오프라인 업체는 새로운 경영전략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 인터넷 콘텐츠 업체의 주도권  



  미국 최대 비디오·DVD 대여업체인 블록버스터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내년부터 미국에 남아 있는 직영점 300개를 철수하기로 한 것. 아마존, 넷플릭스 등 인터넷 콘텐츠 유통업체에 주도권을 빼앗긴 게 원인이다.

  인터넷의 발전과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서 인터넷 업체들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 각각의 산업에서 인터넷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에는 고객들이 직접 방문해서 제품을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발생하게 된다. 시간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이용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온라인 매장의 경우에는 시간과 장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일이다. 보다 편리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편의성의 차이는 인터넷에 대한 이용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우수한 성능의 IT기기들이 보급됨에 따라서 인터넷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 다양한 산업에 영향 



  오프라인 콘텐츠 유통업계의 몰락은 서점에서 가장 심각하다. 아마존이 온라인 책 판매를 공격적으로 들고 나오면서 이미 2011년 미국 서점업계 2위였던 보더스가 파산했다.
  오프라인 콘텐츠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는 현상은 다양한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다. 음반, 영상, 서적 등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것이다.

  기존에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판매되던 제품과 서비스가 인터넷을 통해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인터넷 콘텐츠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모든 산업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앞으로도 심화될 것으로 보여진다. 인터넷에 중점을 둔 기업이 산업에서 성장하는 구도로 나타나게 된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매장이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서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는 당연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 급격한 시대적인 변화 


  오프라인 콘텐츠 유통업계의 몰락 원인은 시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탓이다. 1997년 설립된 넷플릭스는 비디오 대여업체 블록버스터에 대항하기 위해 온라인 동영상(VOD) 서비스를 시작했다.

  인터넷에 대한 비중이 증가하는 것은 시대적인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 산업의 흐름이 인터넷으로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업체들의 수익이 저하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오프라인 업체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을 예상하지 못한 잘못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손실이 발생하는 등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이다.

  기업의 주변 환경은 끈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변화를 예측하고 기업의 사업구조를 바꾸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오프라인 콘텐츠 업체의 몰락은 시대적인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의 변화에 따라 미리 사업 비중을 축소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면 파산과 같은 사태는 막을 수 있는 것이다





. 오프라인 업체의 혁신 


  오프라인 콘텐츠 유통업체들은 한발 늦었지만 아마존, 넷플릭스 등을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반스앤드노블은 아마존에 대응하기 위해 2009년 전자책 단말기 누크를 내놓고 웹사이트 혁신에 나섰다.
  오프라인 업체들 중에서는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도 등장하고 있다. 기존의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에 대한 비중이 증가하는 것은 막을 수 없는 사회현상이기 때문에 이들 업체들은 기업의 인터넷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터넷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서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는 동시에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려는 전략인 것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