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프리카 시장의

성장과 변화






. 식량과 자원의 수요증가 



  세계 시장에서 아프리카가 차지하는 위치가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 19세기 서구열강의 식민지가 된 뒤 200년 가까이 원자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해왔지만 이제는 식량과 자원을 빨아들이는 수요처로 변신하고 있다.
  아프리카지역의 식량과 자원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인구의 증가와 산업화의 영향으로 자원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아프리카 시장의 성장이 나타나고 있다.

  아프리카는 그동안 미개발 지역으로 여겨져 왔다. 자원에 대한 개발만 진행되어 왔으며 아프리카의 경제성장은 미비한 수준으로 유지되어 온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급격한 경제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식량과 자원의 수요증가는 경제가 성장하는 국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다양한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원을 토대로 하여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아프리카 지역의 자원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서 외국 업체들의 수익 창출 기회도 증가하고 있다.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하여 다양한 제품 판매를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급격한 도시화와 소득 증대  



  파이낸셜타임스는 급격한 도시화와 소득 증대로 아프리카의 위치가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중국에서 생산된 구리와 태국의 쌀도 아프리카에 대한 수출이 늘고 있다.
  아프리카는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서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다. 도로가 건설되고 건물이 들어서면서 도시의 규모가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경제성장 속도가 높은 만큼 도시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도시화의 진행은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전체 산업의 발전을 가져온다. 다양한 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산업의 발전이 필연적인 것이다.

  경제의 성장은 국민들의 소득을 증가시키며 이는 소비를 확대하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프리카 시장은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막대한 투자금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프리카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러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여지며 그에 따라 경제성장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투자자들에게 아프리카 시장은 매력적인 기회인 것이다





. 높은 경제 성장률 



  2000년대 들어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아프리카의 성장이 가장 큰 이유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3년간 사하라사막 이남 아프리카 경제의 성장률이 연평균 5.6%1990년대(2.2%) 대비 두 배라고 전했다.
  아프리카 지역은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이 급격한 경제성장을 하는 상황에서 아프리카의 경제성장은 낮은 상황이었지만 최근에는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아프리카의 개발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늦은 감이 있지만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일이기도 하다. 다른 국가들은 이미 어느 정도의 경제성장에 도달했기 때문에 성장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아프리카 지역은 경제성장의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다. 아프리카의 풍부한 자원을 활용한다면 급격한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아프리카의 경제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외국 투자금이 유입되고 있으며 이는 아프리카 경제 성장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기존의 미개척된 아프리카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 인프라 시설 확충 


  아프리카 각국의 인프라 투자까지 늘면서 원자재 수입량은 급증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2012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원유 수요 증가율이 4% 이상으로 세계에서 수요 증가가 가장 가파를 것으로 내다봤다.
  아프리카는 아직도 개척해야 할 지역이 많기 때문에 대규모 인프라시설을 필요로 한다. 도로와 항만 등의 대규모 인프라 시설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자원이 소요된다.

  인프라 시설을 확충하는 데에 막대한 자원이 소요되는 만큼 대규모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고용이 창출되고 경제성장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인프라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아프리카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게 평가되고 있다. 인프라 시설 확충을 통해서 아프리카는 경제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아프리카의 넓은 지역을 고려했을 때에 인프라 시설만 하더라도 막대한 이익이 되는 사업인 만큼 기업들의 활발한 시장 진출이 필요하다. 적극적인 시장진출을 통해 수익을 추구해야 한다





 

. 대규모 투자 확대 


  글로벌 원자재 무역업체들은 최근 5년간 아프리카 내수를 겨냥해 수십억달러를 투자했다. 에너지회사 기획팀장은 아프리카 시장의 잠재력이 어디까지인지 지금으로서는 가늠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프리카에 대한 해외 투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아프리카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프리카는 경제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 자원과 노동력이 풍부하며 시장을 외부에 개방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다.

  아프리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할 수도 있는 일이며 아프리카 시장에 제품을 판매함으로서 수익창출도 가능해진다. 이는 기업들이 적극적인 시장진출을 해야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