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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쿠홈시스 성공요인 분석

신나는김박사 2018. 10. 12. 21:54

쿠쿠홈시스

성공요인 분석




. 쿠쿠홈시스 매출


  '국민밥솥' 쿠쿠(사진)의 국내 누적 판매량이 2000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쿠쿠홈시스 관계자는 "쿠쿠의 누적 판매량이 1990만대를 넘어서 이달 중 2000만대 판매달성이 확실시된다"11일 말했다. 1998년 쿠쿠 브랜드를 내놓은 이후 연평균 170만대씩 팔아온 결과다. 밥솥의 교환시기가 평균 5~6년 정도라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 시장 점유율은 70% 선으로 추산된다.

위의 그래프는 쿠쿠홈시스의 매출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그래프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쿠쿠홈시스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쿠쿠홈시스의 급격한 매출 증가는 단기간에 이루어진 결과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시장 점유율이 70%가 넘기 때문에 사실상 밥솥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장에 대한 높은 점유율로 시장을 장악하게 된 기업은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기 때문에 경영을 함에 있어서 유리하다. 보다 적극적인 판매와 고객들의 인지도 향상으로 인하여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성능이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해서 쉽게 전달되기 때문에 판매가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게 된다.

밥솥 제품은 실생활에 많이 사용되는 필수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수요가 매우 높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밥솥시장에 참여하게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쿠쿠홈시시는 이러한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성공을 거둔 것이기 때문에 대단한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성공배경에 더욱 주목하게 된다.

 

. 대표적인 중소기업 성공사례




 쿠쿠는 중소기업 브랜드가 '코끼리' 브랜드를 앞세운 일본 제품과 국내 대기업 제품이 점유하고 있던 시장에서 1위에 올라 10년 넘게 맹주 자리를 수성했다는 점에서 생활가전업계나 학계에서 대표적인 중소기업 성공사례로 꼽힌다.

쿠쿠홈시스는 자산규모로 살펴볼 때에 중소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개발이나 마케팅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대기업과 경쟁에 어려움을 느끼는 측면이 강하다.

막대한 금액을 통해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대기업을 상대로 하여 중소기업이 우위를 점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것이다. 대기업은 대규모 생산을 통해서 비용적인 소모도 현격히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전략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대기업을 상대로 승리하기에는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다.

또한 밥솥 제품의 경우에는 대기업의 제품 뿐만 아니라 우수한 외국의 제품도 경쟁을 벌인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에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쌀에 대한 소비가 높기 때문에 우수한 성능을 가진 밥솥 제품이 많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제품이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수한 성능을 가진 일본 제품과 대기업의 제품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밥솥 시장에서 적은 자원을 가진 중소기업이 1위를 점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한 성공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자체 브랜드 개발


쿠쿠홈시스가 자체 브랜드를 내놓은 것은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이다. LG전자 등에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밥솥을 납품하던 쿠쿠홈시스는 밥솥 시장이 크게 위축되면서 OEM 주문이 급감하자 오히려 자체 브랜드인 쿠쿠를 내놓으면서 정면 돌파에 나섰다.

쿠쿠홈시스의 성공요인으로 먼저 말할 수 있는 것은 자체 브랜드의 개발이다. 쿠쿠홈시스는 LG전자등의 대기업으로부터 주문을 받아서 제품을 생산 납품하는 기업이었으나 1988년 외한위기 이후에 자체적인 브랜드를 개발하고 판매하는데에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외한위기의 영향으로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자 많은 업체들이 생산을 줄이고 제품 개발에 대한 노력을 줄이는 시점에서 쿠쿠홈시스는 오히려 제품의 개발에 열을 올리며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게 된 것이다.

외한위기의 영향으로 인해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여기고 제품에 대한 개발과 생산에 노력을 기울이게 되면 외한위기 이후에는 높은 수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판단이 적중하게 되었다.

. 홍보 마케팅에 투자

 

회사 측은 당시 연간 매출의 10%를 웃도는 50억원을 홍보 · 마케팅에 쏟아부었다. '무모하다'던 주변의 우려는 채 1년이 안 돼 사라졌다.

쿠쿠홈시스는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게 되면서 홍보 마케팅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었다.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들의 인식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았고 제품에 대한 홍보가 절실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과감한 투자를 단행한 것이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고객들이 제품을 알지 못하면 결국 팔리지 못하고 이는 기업의 수익이 악화되는 결과를 발생시키게 된다. 쿠쿠홈시스는 초기에 50억원에 달하는 홍보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연간 매출의 10%에 해당되는 막대한 금액이었다.

대기업과 같은 자본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에는 50억에 해당되는 금액을 과감히 투자할 수 있다고 하지만 중소기업에 해당되는 쿠쿠홈시스가 이러한 금액을 투자한 것은 대단한 모험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자체 브랜드의 출시에 기업의 모든 미래를 맡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과감한 투자를 단행함으로서 엄청난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많은 금액을 투자한 만큼 높은 결과물을 얻게 된 것이다.

쿠쿠홈시시는 기존에 대기업의 물량을 주문 생산하던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가장 필요한 것은 기술적인 투자보다도 자체 브랜드에 대한 홍보라는 점을 착안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시행함으로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 높은 시장 점유율

 

199920%대의 점유율로 시장 선두권에 올라서더니 이후 5년여 만에 시장을 절반 이상 차지했다.

쿠쿠홈시스의 이러한 대대적인 투자로 인하여 단기간에 급격한 성장을 거두게 되었다. 출시된지 1년 만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시장의 점유율의 절반을 차지하는 데에 5년도 걸리지 않게 되었다.

외한위기의 영향으로 인하여 수요가 감소하자 많은 기업들이 제품의 생산과 투자를 축소하는 상황에서 쿠쿠홈시스는 오히려 막대한 투자를 감행함으로서 경쟁에서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남들이 하지 않는 상황에서 오히려 더 많은 투자를 실시하게 됨으로서 더 큰 성공을 가져올 수 있었던 것이다.

LG전자와 같은 대기업의 제품을 주문생산하면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여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였고 거기에 막대한 금액의 홍보 마케팅을 실시하게 됨으로서 시장에서 보다 손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다.

 

 

. 꾸준한 제품 혁신

 

쿠쿠의 대표적인 성공 요인으로는 꾸준한 제품 혁신으로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였다는 점이 꼽힌다. 2004년 대기업들이 밥솥의 수익성이 낮다며 시장에서 발을 뺐지만 쿠쿠홈시스는 오히려 이 해에 발아현미밥솥을 출시하는 등 고기능의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수익성을 높였다.

쿠쿠홈시스는 홍보 마케팅에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며 처음 사업을 시작하였지만 이후에는 제품의 혁신을 추구하는데에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데에 노력을 기울였으며 특히 고객들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발아현미밥솥을 출시함으로서 고객들의 더 높은 만족을 이끌게 되었다.

밥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주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높은 수요를 나타내는 데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많은 대기업들이 수익성이 낮다는 판단하에 소극적인 투자를 실시하여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쿠쿠홈시스는 반대로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투자를 실시함으로서 대기업과의 격차를 좁히며 결국에는 추월하여 압도적인 차이로 우위를 점하게 된 것이다.

고객들은 욕구는 항상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이 있는 반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향상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있다.

쿠쿠홈시스의 적극적인 제품 개발은 이러한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서 시장에서 높은 지위를 점하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

 

 

. 연구 개발에 투자

 

2006년에는 곱돌로 내솥을 만들어 돌솥밥 효과를 낼 수 있는 밥솥을 선보였고,올해는 패킹워시 커버를 분리할 수 있는 제품을 내놓는 등 '업계 최초 제품'을 계속 출시해나갔다. 연구 · 개발 인력이 사무직의 절반에 달했기에 가능했다.

쿠쿠홈시스는 초기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에 기업의 역량을 쏟았다.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끈임없이 제품을 연구 개발해 왔던 것이다.

연구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새로운 제품을 계속적으로 시장에 출현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경쟁 업체들과 차이를 벌이는 결과를 발생시키게 되었다. 다른 경쟁 업체들의 경우에 밥솥 시장이 수익성이 낮다고 판단하고 연구 개발을 축소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게 된 것이다.

쿠쿠홈시시의 연구 개발 인력은 사무직의 절반에 달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에 70프로에 달하는 높은 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연구 개발을 통해서 시장에 등장한 혁신적인 제품은 높은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경쟁 업체들로부터 쉽게 추월할 수 없는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고 볼 수 있다.

 

 

 

. 브랜드 인지도 향상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펼친 과감한 마케팅도 쿠쿠의 성공 요인이다. 밥솥 제품으로는 드물게 TV 광고에 나서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고 주부의 입소문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쿠쿠홈시스는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함에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새로운 브랜드의 경우에 낮은 인지도로 인해 판매가 원활하게 일어나지 못한다는 단점이 발생한다. 쿠쿠홈시스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TV광고를 실시하는 등의 과감한 마케팅 활동을 벌였고 그 결과로 높은 인지도 향상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 블로그 활용

 

쿠쿠홈시스 홈페이지의 주부 블로거 코너에는 주부들이 직접 전기압력밥솥을 이용해 만든 갈비찜과 케이크,송편,이유식,삼계탕,수육 등 다양한 요리법이 올라있다.

쿠쿠홈시스는 또한 블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인터넷 이용자들이 증가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블로그 열풍이 부는 상황에서 쿠쿠홈시스는 자사의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블로그를 활성화하고 이를 홈페이지를 통해 알림으로서 고객들의 구매를 확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다양한 요리 기능

 

'열 제어가 제대로 안 되는 불편한 전기밥솥'의 이미지를 '누구나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밥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요리까지 가능한 조리기'로 바꾼 것이다.

쿠쿠홈시스는 밥솥을 출시하면서 기존의 전기밥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서 우수한 성능을 가진 밥솥을 출시하였으며 밥을 할 수 있는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 기능까지 추가시킴으로서 전기밥솥의 활용도를 극대화시켰다.

쿠쿠홈시스의 밥솥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밥솥을 통하여 기존의 밥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추가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서 더 큰 혜택을 느낄 수 있으며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쿠쿠밥솥에 대한 구매를 확대하게 된 것이다.

 

 

. 해외시장 진출

 

쿠쿠홈시스는 '전기압력밥솥의 수출 지역이 한정돼 있다'는 고정관념도 깼다. 2002년 전기밥솥 종주국인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등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고 현재는 유럽과 중남미 등 30여곳까지 수출 시장을 넓혔다. 연간 수출금액이 200억원으로 웬만한 중소기업 매출을 뛰어넘는다. 지난해 매출 가운데 수출 비중은 6.4%.

쿠쿠홈시스는 또한 해외시장을 진출함에 있어서도 적극적이었다. 밥솥의 경우에 수출 지역이 제한적이라는 고정관념이 형성되어 있었는데 이를 과감히 극복한 것이다. 우리나라 전기밥솥의 경우에 일본에 비해서 기술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이었으며 쌀을 소비하는 국가가 세계적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판매 범위가 많지 않은 상황이었다.

쿠쿠홈시스는 이러한 제한적인 환경에서도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여 해외시장의 진출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 성공을 거둘 수 있게 되었다.

 

 

. 향후 전망

 

쿠쿠홈시스 관계자는 "6인용,3인용 등 소인가구용 밥솥 판매가 활기를 띠면서 주춤하던 매출이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다""올해 매출은 전년의 3100억원보다 16% 늘어난 36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양한 음식들이 나타나게 됨으로서 밥을 대체할 수 있는 음식들도 많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밥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밥은 한국인의 주식으로서 여전히 높은 수요를 나타내고 있으며 밥을 먹음으로서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요는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밥솥에 대한 수요도 계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여지며 우수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쿠쿠홈시스의 전기밥솥은 꾸준한 매출을 나타내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 시사점

 

쿠쿠홈시스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서 성공을 거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업체들이 전기밥솥 사업에 대한 소극적인 투자를 감행할 때에 오히려 적극적이고 과감한 투자를 실시함으로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이다.

쿠쿠홈시스는 전기밥솥에 대한 개발과 함께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함에 있어서 마케팅을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고객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리고 고객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파악한 것이 주요했다고 볼 수 있다.

전기밥솥에 밥을 할 수 있는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추가함으로서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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