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중국 업체들의 진출전략




. 각국별 중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


 위의 그래프는 각 국가별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점유율을 나타낸 것이다.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일본, 독일, 미국, 한국 순으로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 자동차 시장에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이 47프로에 달할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중국 업체들도 상당히 우수한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적극적으로 자동차 판매를 실시해오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자동차 업체가 자국의 시장에 자동차를 판매하게 되면 관세의 영향에서 자유로우며 여러 가지 면에서 장점을 많이 가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국가의 자동차 시장에서는 국내 업체의 점유율이 높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이 높게 나타나는데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기술적인 향상을 추구하며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중국의 내수시장에서 점유율을 향상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여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세계 자동차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 중국 자동차 내수시장




중국 업체들의 약진은 매년 10% 이상 급성장하고 있는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작년 기준 1360만대로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시장이 됐고 올해 1700만대,내년 1900만대에 이어 202030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위의 그래프는 중국 자동차 내수시장의 성장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그래프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중국 자동차 내수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은 풍부한 자원과 노동력을 바탕으로 하여 급격한 경제성장을 달성하여 왔다. 경제성장이 이루어짐에 따라서 국민들의 소득 수준은 향상되었고 그로 인해 제품에 대한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고가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에 대한 구매도 확대되고 있으며 매우 큰 폭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인구는 14억이 넘는 인구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소비시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중국 시장을 겨냥하여 많은 글로벌 업체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 중국 완성차 업체의 외형확대


중국의 자동차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서 우수한 역량을 가진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업체들은 외국 자동차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협력을 통해서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이 급격한 경제발전을 통해 성장을 달성한 지 아직 많은 시간이 소요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기술력은 부족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자원의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술력을 단기간에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다른 우수한 자동차 업체의 기술을 이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중국의 많은 자동차 업체들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기술적인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자국의 시장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세계 자동차 시장을 목표로 하여 적극적으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외형을 확대하며 수출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진출전략

 

1. 상하이자동차의 GM지분 인수

 

중국 상하이자동차는 3일부터 기업공개(IPO) 작업을 진행하는 미국 최대 자동차업체 GM의 지분을 일부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자신들에 비해 앞선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GM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상하이차는 작년 말 GM과의 합작법인인 상하이GM의 지분율을 51%까지 끌어올려 실질적인 지배권을 확보한 상태다.

중국 자동차 업체 중에서 상하이자동차는 GM의 지분을 인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GM은 미국의 자동차 업체로서 우수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분을 확보함으로서 GM이 가진 기술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인 것이다.

자동차는 정밀한 작업이 요구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기술력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확보하는데에는 많은 시간과 자본적인 소모가 필요하기 때문에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단기간에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GM의 지분을 사들이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2. 선진 업체들의 기술력 흡수

 

세계 자동차업계의 후발주자인 중국 완성차 업체들이 단순히 외형 확대 수준을 넘어 선진 업체들의 기술력을 흡수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또 중동 남미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물론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까지 넘보고 있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중국 업체들이 현대 · 기아자동차 등 한국 자동차업계에 최대 위협이 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선진 업체들의 기술력을 흡수하여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세계 시장을 목표로 하여 본격적인 진출을 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자국 시장에서 판매를 통해 쌓은 노하우와 자본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에 더해서 선진 업체들의 기술력까지 확보함으로서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3. 연구 개발에 투자

 

일본 포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현지 연구 · 개발(R&D) 센터 수는 총 218개로, 2년 전에 비해 40% 이상 늘어났다. 전체 R&D센터(473)에서 중국 업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46.1%에 달한다.

최근 설립되고 있는 중국 업체들의 R&D 센터는 대부분 친환경차 개발분야에 집중돼 있다. 선진국을 단번에 따라잡을 수 있는 부문이란 판단에서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투자 규모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으로서 새로운 제품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고객들은 보다 편리하고 향상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하기 마련인데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해서 기술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 해외시장 공략

 

중국 업체들은 해외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는 추세다. 워런 버핏 벅셔 해서웨이 회장의 투자로 유명해진 BYD는 내년에 전기차 E6를 미국 시장에 내놓기로 했다. 가격은 4만달러 정도다. 지리자동차는 최근 스웨덴 볼보 인수작업을 완전히 마무리했다. 이로써 '안전의 대명사'인 볼보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중국 내수 시장에서 어느 정도 노하우를 쌓게 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본격적으로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글로벌 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통해서 기술적인 향상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수한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 자동차 업체가 갖고 있는 장점이 글로벌 업체들의 기술력과 만나면서 해외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여겨진다.

 

 

5. 미국과 유럽 진출

 

진베이는 '브릴리언스'란 이름으로 신흥시장 점유율을 늘려온 데 이어 미국과 유럽 진출을 추진 중이다. 한국에도 상용차 조립공장을 세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치루이는 스페인에 10억 유로를 들여 공장을 지을 계획이다. 이 계획이 현실화되면 중국 완성차 업체로선 처음으로 유럽에 생산시설을 갖게 된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신흥시장에 진출하는 것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에도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과 유럽은 소득 수준이 높은 국가가 많고 자동차의 판매로 성공을 거두기 어려운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과 유럽의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자동차 제품의 우수한 성능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는데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이러한 우수성을 갖추기 시작한 것이다.

 

 

6. 중국 정부의 지원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업체들의 내수 점유율은 47.3%,작년보다 2%포인트 확대됐다.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중국 정부의 각종 규제 및 토종업체 지원책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정부는 연산 200만대 이상 규모의 글로벌 업체 1~2개와 100만대 규모의 업체 7~8개를 키운다는 목표다.

중국 업체들의 성장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자국 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하여 자국 업체에 대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이점을 통해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내수 시장의 규모가 엄청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시장에서 정부의 혜택을 받으며 경영활동을 하기 때문에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합작회사 설립

 

상하이차는 올 상반기 GM과 공동으로 인도 내 합작사를 설립했다.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는 이 회사는 상반기에만 587000만 위안(한화 9783억원)의 순익을 냈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4배 늘어난 수치다.

중국 자동차 업체는 우수한 역량을 가진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합작회사를 설립하는데에 적극적이다. 합작회사를 설립함으로서 중국 자동차 업체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는 기술적인 지원을 받고 중국 자동차 업체가 가진 자본력과 노동력을 제공함으로서 서로 간에 협력을 통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 중국 자동차 업체의 급격한 성장

 

컨설팅업체인 맥킨지는 중국 업체들이 저가 및 친환경차 전략을 통해 10년 내 주요국 경쟁업체를 압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선진국에서 최대 15%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란 게 맥킨지의 예상이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급격한 성장을 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양상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 정부의 지원 아래에 중국 내수 시장에서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글로벌 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기술적인 향상까지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성공은 보장되어 있는 것이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무서운 성장 속도는 기존의 자동차 업체들에게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지며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바뀌게 할 것으로 보여진다.

 

 

. 글로벌 업체들의 중국 시장 공략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포린 연구소는 2008년 중국 내에서 생산된 승용차 종류가 272개였는데,2012년까지 351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대차는 중국 내수시장 확대에 발맞춰 조만간 베이징 제3공장을 착공하기로 했다. 내년 초엔 쓰촨난쥔자동차와 합작법인을 세워 상용차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일본 닛산은 둥펑차와 함께 중국 시장을 위한 자체 브랜드를 내기로 했다. 새 브랜드명은 '아침의 별'이란 뜻의 '치천(Qichen)'이며,2012년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해외시장에 대한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글로벌 업체들도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 시장은 엄청난 인구에서 나타나 듯이 엄청난 규모의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중국이 급격한 경제발전도 이루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소비시장은 더욱 커지게 될 것으로 보여지는 상황에서 많은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수익을 창출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만큼 막대한 수익이 보장되기 때문에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향후 전망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선진 업체들의 기술력을 흡수하며 빠르게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내수시장은 엄청난 규모라고 할 수 있으며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내수시장에서 막대한 수익을 달성하고 있다.

내수시장에서 자본력과 노하우를 축적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선진 업체들의 기술력을 흡수하며 해외시장을 공략하는데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 자동차 업체에 대한 중국 정부의 다양한 지원도 실시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 자동차 업체의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는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산업인 만큼 기업의 기술적인 향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다른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의 협력강화를 통해서 이러한 기술적 향상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 시사점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지속적인 성장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며 세계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될 것이 분명한 상황이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성공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한 기술적 향상을 추구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정부의 지원 덕분에 엄청난 규모의 중국 내수지상에서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고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 단기간에 기술력을 확보함으로서 시장에서 막대한 수익을 달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정부의 지원에 대한 부분은 기업의 입장에서 어떻게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다른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하여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으로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이라고 여겨진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