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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경영전략

외부환경의 변화

 

 

 

 

 

. 넥슨 주가 하락

 

 

  국내 1위 게임사 넥슨의 주가가 지난 11일 도쿄증시에서 폭락했다. 1117엔이던 주가는 877엔으로 21.49% 떨어졌다. 하루 만에 1조원 가까운 시가총액이 증발했다.

  국내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넥슨의 주가가 하락함에 따라서 넥슨의 경영상황에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가하락은 기업의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주기 때문이다.

  기업의 주가는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높은 주가를 형성하는 것이 기업의 경영활동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높은 주가를 바탕으로 해서 신주 발행을 통해 자금을 충당할 수도 있는 일이다.

  특히 넥슨의 경우에는 중국시장을 통해서 급격한 성장을 달성해 온 기업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가하락에 따른 우려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넥슨의 이러한 주가하락 현상에 대해서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장기적으로 넥슨에게 위협이 되는 요소 때문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일이다.

 

 

 

 

. 불법 이용자들로 인한 피해

 

  넥슨의 성장세가 주춤해진 것은 이용자 단속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텐센트가 오토로 불리는 자동사냥 프로그램을 이용해 게임 내 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량 이용자를 단속하면서 이용률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넥슨의 주가하락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먼저 불법 이용자들로 인한 영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넥슨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 중에서 불법을 행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다양한 성향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는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게임의 시스템을 조작하는 등의 악행을 저지르는 유저들도 존재한다.

  게임 내의 캐릭터들 간에 경쟁적인 시스템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불법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신의 캐릭터를 강화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상대방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불법 이용자들의 증가는 넥센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불법 차단을 위한 적극적인 방법이 시행되어야 한다.

 

 

 

 

. 중국 이용자들의 감소

 

 

 

  넥슨도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투자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중국에서의 영향으로 넥슨 게임의 월간 이용자 수(MAU)3분기 6260만명으로 전년 동기(7880만명)와 전 분기(7100만명)보다 감소했다고 인정했다.
  넥슨의 실적 악화에 원인이 되는 또 다른 요소는 중국 유저들의 감소를 말할 수 있다. 넥슨은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높은 성장세를 이어왔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중국시장은 여전히 많은 소비자가 존재하는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여전히 수익성이 높은 시장인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가 증가하는 것 이상으로 경쟁자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게임업체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자국 내의 게임업체들이 성장함에 따라서 넥슨에게는 위협이 되고 있다. 중국기업의 점유율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정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넥슨이 그동안 중국시장의 점유율 유지를 위한 노력이 부족했던 부분도 작용한 결과이다.

 

 

 

 

. 게임규제로 인한 영향

 

  최근 정치권이 게임을 마약 술 도박과 묶어 4대 중독물로 규정하는 등 게임 규제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어 게임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훼손됐다는 분석이다.

  넥슨은 국내시장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에서 게임에 대한 규제 움직임이 본격화됨에 따라서 이로 인해 수익창출에 위협이 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에도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게임의 중동성 문제가 지적되면서 게임에 대한 규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규제가 강화될 수록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는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일이며 넥슨의 수익창출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일이다.

 

 

 

 

. 모바일게임 경쟁 심화

 

  모바일 게임 경쟁 심화에 따른 실적 악화도 원인이다. 모바일 게임 초기에는 성장 기대감이 컸지만 많은 업체가 뛰어들면서 성공 확률이 낮아졌다는 것이다.
  넥슨은 모바일 게임시장에서도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여 왔지만 모바일시장에서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서 수익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체들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서 시장상황이 악화된 것이다.

  스마트폰의 보급확대로 인해서 모바일을 이용하는 인구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모바일게임 시장도 새로운 게임 시장으로 각광을 받으며 성장을 거듭해 왔다.

  넥슨은 초기에 모바일게임 시장을 진출하며 높은 수익을 달성했지만 우수한 경쟁업체들이 시장에 대거 등장함에 따라서 점유율이 하락하게 되었다. 경쟁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달성하지 못한 것이다.

  시장의 성장과 함께 경쟁이 심화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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