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상 이슈의 모든 것

다시 살아나는 조선업 경기

신나는김박사 2018. 10. 21. 18:50

다시 살아나는

조선업 경기




조선업 경기가 다시 살아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조선업의 경기침체로 인하여 피해를 본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경기가 다시 살아난다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조선업 부분에서 우수한 강점을 가진 국가의 명성을 다시 찾을 수 있다는 희망감이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유통의 경우에 대부분이 배를 이용하게 된다. 배를 이용해서 수많은 제품을 운송하기 때문에 물자를 다른 국가로 배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조선업체를 이용해야만 한다.

국가간의 물자량이 늘어날수록 조선업의 호황을 맞게되며 조선업에 진출한 기업은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게 된다.

조선업은 앞으로도 중요성이 커질 것이기 때문에 성장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조선업의 성장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찍이 국내 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하여 수익을 창출하여 왔다.

초창기만 하더라도 시장의 기회요인이 많았으며 막대한 이익창출이 가능했다. 하지만 업체들간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내업체들간의 과도한 투자로 인하여 흥하던 조선업은 하락기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위기 속에서 버티던 조선업이 이제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조선업에 대한 이용은 갈수록 증가하지만 그만큼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들도 증가하고 있다. 발생하는 수요보다 공급이 증가하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모든 산업에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으며 조선업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나타나고 있다.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가진 강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조선업의 경우에 가격적인 면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배의 품질도 중요한 일이지만 높은 비용의 제품이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호할 수 밖에 없는 일이기도 하다.

중국을 비롯한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는 국가에서 조선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이러한 가격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의 조선업이 위기를 맞은 또 다른 이유는 수요와 공급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조선업은 특성상 배를 제작하는데 몇 달에서 몇 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문을 받고 오랜기간동안 제작을 하게 된다.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바탕으로 사업을 실시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의 조선업체들은 이러한 수요 공급의 예측에 실패했고 그로 인해서 과도한 주문을 받기도 하는 등의 경영전략 실패가 발생한 것이다.

이는 회사의 책임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국가차원에서도 조선업에 대한 지원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

국제 정세를 비롯한 복합적인 측면을 기업에서 파악하기는 어렵기 떄문이다.



조선업의 규모가 크고 조선업과 연계된 산업이 많기 때문에 조선업이 위기를 맞이하게 되면 국가차원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인식하고 조선업체들의 경영활동이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 한다.

정부차원에서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살아남은 조선업체들은 위기 속에서도 힘겹게 버텨온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의 실패에서 성공을 배운다는 것처럼 업체들은 이제 새로운 전략을 무기로 하여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을 물론이거니와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바탕으로 하여 수익성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