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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시장의

성장과 기업들의

페이스북 활용방안





. 페이스북 이용자의 증가


페이스북은 가입자가 5억명이 넘는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고 팬페이지는 연예인 등 유명인사나 기업이 팬이나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공간이다. 이곳에는 글 사진 동영상 등을 올릴 수 있고 팬이나 고객과 댓글 답글로 소통할 수 있다.

페이스북 팬페이지는 이용자들이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좋아요(Like)' 버튼을 통해 친구들에게 퍼뜨릴 수 있는 게 강점이다. 팬페이지 팬이 되면 자신의 페이지북 홈에서 팬페이지에 새로 올라온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스타벅스 코카콜라 등은 팬페이지를 통해 1000만명이 넘는 팬과 소통하고 있다.

위의 그래프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그래프에서 살펴볼 수 있는 것처럼 페이스북 이용자는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 개인들이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손쉽게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 이러한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서 고객들의 불만이나 문의사항에 대해서 신속히 답변이 가능하며 제품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팬 현황


팬페이지를 개설해 운영하는 기업으로는 삼성전자와 KT 외에 SK텔레콤 LG U+(유플러스) 엔씨소프트 하나은행 기업은행 현대카드 금호타이어 아시아나항공 예스24 영진닷컴 롯데영플라자 등이 있다. 기업인 중에서는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와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이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다.

위의 표는 기업들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팬 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한글로 된 팬페이지의 경우에 삼성전자가 13700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KT11000명으로 그 다음이라고 할 수 있다.

영문으로 된 팬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도 있는데 이들 기업은 글로벌 사업을 진행함에 따라서 해외의 고객들에게 마케팅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해외사업에 대한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이러한 영문 팬페이지 운영에 적극적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팬페이지 운영을 실시하고 있으며 팬페이지 운영을 하는 기업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활용하게 되면 기업의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팬페이지 운영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스마트폰을 비롯한 우수한 IT기기들이 등장함에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팬페이지를 통해 이러한 고객들에게 기업에 대한 홍보를 실시하게 되면 매우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전까지 대부분의 기업들은 홈페이지만을 운영함으로서 온라인 마케팅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왔으나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 효과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팬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 기업과 고객이 소통하는 공간

 

기업의 홈페이지 인기가 시들해진 가운데 페이스북 팬페이지가 기업과 고객이 소통하는 공간으로 뜨고 있다. 올 들어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시작한 기업이 부쩍 늘었다. 어림잡아 30개가 넘는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와 KT는 이달 들어 잇달아 팬(독자) 1만명 선을 돌파했다.

기업들이 페이스북 팬페이지 운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기업의 홈페이지 인기가 시들해진 것도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들은 특별한 이유가 없이는 기업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지 않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통한 마케팅 효과가 미비해진 것이다.

홈페이지가 더 이상 고객들에게 기업을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페이스북 팬페이지는 상대적으로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페이스북은 정보와 자료의 교환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기업의 제품에 대해서 손쉽게 전달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운영하며 새로운 제품이나 제품에 대한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을 신속하게 함으로서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기업의 이익향상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 팬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행사

 

KT는 팬페이지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자사 서비스와 관련된 사진과 동영상을 제공한다. 이달 말까지는 팬페이지에서 '아이폰4 영화 페스티벌''올레KT의 얼굴이 되어 주세요'란 이름의 이벤트를 벌인다. 삼성전자는 팬페이지에서 '코리아 사진공모전'을 진행 중이다.

팬페이지의 활용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팬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은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 이벤트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며 추첨을 통해 상품을 지급하고 있다. 이러한 이벤트 행사는 고객들에게 팬페이지를 알리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지속적으로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데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수단이 된다.

 

. 영문 팬페이지 운영

 

영문 팬페이지를 통해 해외 고객과 소통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와 VD사업부는 영문 팬페이지를 통해 각각 86000여명과 44000여명의 팬을 확보했다. 대한항공 영문 팬페이지 팬은 11000여명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은 한글 팬페이지 운영 뿐만 아니라 영문 팬페이지 운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은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문 팬페이지를 운영함으로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와 같은 해외시장에서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이러한 영문 팬페이지 운영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은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게 되면 해외시장에도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 팬페이지 활용 효과

 

페이스북 통계 사이트인 페이스베이커스에 따르면 국내 페이스북 이용자는 164만여명.관동의대 명지병원 IT융합연구소 정지훈 교수는 "내년 말이면 우리나라 페이스북 이용자가 500만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이용자가 늘어나면 내년쯤에는 팬페이지 활용 효과가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이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활용함으로서 얻게 되는 효과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 내년 말이면 페이스북 이용자가 500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의 이용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기업이 마케팅을 실시할 경우에 매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고객층이 넓어짐으로서 기업의 팬페이지 운영 효과가 커지게 되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자료와 정보의 전달에 있어서 고객들에게 신속하게 전달된다는 장점과 함께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면에서 기업에게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 독특한 콘텐츠와 운영 노하우 필요

 

페이스북 마케팅이 뜬다고 무턱대고 팬페이지부터 만들고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KT 페이스북 담당자인 박인순 매니저는 "독특한 콘텐츠가 부족하다든지 운영 노하우가 부족하면 팬페이지가 '소통창구'가 아니라 '불만창구'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을 이용한 팬페이지 활용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팬페이지를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성급하게 팬페이지를 만들게 될 경우에 역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사전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이 팬페이지를 운영함으로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독특한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는 수많은 정보와 자료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에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와는 차별화된 콘텐츠 요소가 필요한 것이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서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하며 팬페이지는 기존의 기업 홈페이지와는 운영 방식이 다른만큼 관련된 운영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은 팬페이지를 운영함에 있어서 콘텐츠와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 삼성전자 사례

 

1. 소셜커뮤니케이션 포트폴리오

 

트위터에서 동네북처럼 얻어터지기만 하던 삼성전자가 달라졌다. 올 들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커뮤니케이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소통을 시작하더니 '소셜 말문'이 터졌다. 소비자들과 스스럼없이 대화하면서 껄끄러운 관계를 개선하고 있다.

팬페이지 활용에 있어서 가장 적극적인 기업은 삼성전자라고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들과의 소통을 하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함에 따라서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는 전략인 것이다.

 

 

2. 페이스북을 통한 고객과의 대화

 

최근의 변화는 페이스북을 통해 고객과 대화한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8월부터 페이스북 팬페이지(SamsungTomorrow)를 통한 소통을 시작했다. 그 결과 팬페이지 팬(독자)이 하루 200여명씩 늘어 13700여명에 달했다. 국내 기업이 운영하는 한글 팬페이지로는 팬이 가장 많다. 휴대폰과 TV 담당 사업부에서는 영어 팬페이지를 운영해 각각 8만여명,4만여명의 팬을 확보했다.

삼성전자의 페이스북 팬페이지는 국내 기업들 중에서 가장 많은 숫자의 팬을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 13700명에 달할 정도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답게 영어로 팬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해외시장의 판매를 확대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 팬페이지의 양방향성

 

팬페이지가 기존 홈페이지와 다른 점은 사람 냄새가 나고 양방향이란 점이다. 25일에는 칠레 광부들이 매몰된 상태에서 삼성 휴대폰으로 축구 경기를 보며 구조를 기다렸다는 글을 '담벼락'에 올렸다. 이에 대해 50여명이 '좋아요' 버튼을 눌렀고 20여명이 댓글을 달았다. '가슴이 찡''지하에서도 휴대폰이 터지나''광고성 글은 올리지 않는 게 좋겠다' 등 다양한 의견이 올라왔다.

팬페이지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고 고객에게 기업의 의견을 전달하는 등의 과정이 원활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4. 삼성의 트위터 활용

 

트위터(@samsungtomorrow)에서도 소통에 주력한다. 제품 소개 글을 올릴때도 있지만 소비자 질문에 답하는 게 대부분이다. 요즘에는 '갤럭시S 언제 업그레이드 해주느냐'는 질문이 끊임없이 올라온다. 이때마다 '최종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답변하지만 분통을 터뜨리는 사람도 있다. 트위터는 연초에 시작했으며 팔로어(독자)21700여명이다.

삼성은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트위터를 활용하는데에 있어서도 적극적이다. 삼성전자는 트위터를 통해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있으며 고객들의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함으로서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5. 온라인 홍보 효과

 

삼성전자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는 김정현 부장은 이렇게 말했다. "아이폰이 들어와 삼성에 대한 감정이 나빠질 무렵 트위터를 시작했다. 일단 '말을 하자'고 했다.

(소비자들이) 물어보는데 대꾸하지 않으면 기분 나쁘지 않겠느냐.조금 염려했는데 말을 했더니 통했다. 잘못 알려진 부분을 설명해주면 대부분 수긍했다. 말을 하자.빨리 하자.거짓말하지 말자.세 가지를 모토로 삼고 있다. "

트위터는 고객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고객들은 기업의 제품에 대한 불만이나 문의사항에 대해서 즉각적인 답변을 원한다고 할 수 있는데 기업들의 팬페이지 활용은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게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6. 블로그 개설

 

지난 2월에는 '삼성투모로우'라는 회사 블로그도 개설했다. 임직원 72명으로 '블로거스'라는 필진을 구성해 자발적으로 글을 올리게 했다. 최근에는 나상용 사원이 장원기 사장을 인터뷰 해 블로그에 글을 올려 화제가 됐다. '스토리텔러'라는 대학생 블로거 필진도 구성했다.

삼성전자는 페이스북, 트위터에 이어 블로그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를 통해서 고객들과 끈임없이 대화를 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제품의 정보에 대해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삼성은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다가감으로서 기업에 대한 이미지 향상을 추구하고 있으며 구매를 유도하여 수익 향상을 꾀하고 있다.

 

. 향후 전망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개인들간에 정보와 자료를 보다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그 성장세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우수한 성능을 가진 IT기기가 등장함으로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은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기업들이 이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대 장점은 자료와 정보의 교환이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점인데 기업이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고객들과의 소통에 이용함에 따라서 제품 판매를 촉진시킬수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의 많은 기업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여 팬페이지를 개설한 다음 이용자들에게 자사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을 실시함에 따라서 고객과의 원할한 소통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정보와 자료의 교환에 있어서 실시간으로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기존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보다 마케팅 효과가 크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팬페이지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행사를 통해 선물을 지급함으로서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자사의 팬페이지에 팬을 많이 확보할수록 기업의 판매도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기업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보여지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 시사점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객들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시킴으로서 기업은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고객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들과의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최근에 인터넷이 발달로 인하여 이러한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다는 점을 착안하고 팬페이지를 운영함으로서 이러한 고객들과의 소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게 되면 기업은 자사의 제품이나 고객들의 문의사항에 대해서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으며 정보의 전달이 용이하기 때문에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달성하게 된다.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서 고객들과의 소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기업들은 지속적인 성공이 보장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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